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학교도서관 미디어전문가를 위한 교수매체 선정기준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한국문헌정보학회지, (P)1225-598X; (E)2982-6292
2003, v.37 no.2, pp.27-56
박온자 (서울여자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학교도서관의 미디어전문가는 교육현장의 요구에 부응하여 학습목표 달성에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학습자료와 교수매체를 조사, 평가, 선정하여 제공함으로써 정보전문가로서, 또 학습 상담자로서 주어진 역할을 완수할 수 있다. 사회변화와 정보기술 발달로 학교도서관 소장자료의 형태와 소장범위가 크게 달라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본 논문을 통해 제시된 유형별 교수매체 선정기준을 지침으로 삼아 미디어전문가는 다양하고도 엄청난 양의 정보매체 중에서 학습목표 달성에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교수매체를 조직적으로 평가선정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학습용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하이퍼미디어에 대한 평가기준과 디지털 참고서비스의 질적기준은 교육정보화를 추진하고있는 국내 교육계의 요구에 맞추어 유용하고도 적절한 교수공학 매체를 선정할 수 있는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다.

keywords
교수매체, 미디어전문가, 매체선정, 학교도서관 장서개발instructional media, media specialist, media selection criteria, 교수매체, 미디어전문가, 매체선정, 학교도서관 장서개발instructional media, media specialist, media selection criteria

Abstract

The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s offer the users assistance in using information resources and instructional media by assessing, evaluating and selecting the most appropriate materials for the present educational situation in school. The format of the information media and the scope of the media center collection have constantly been changed by information technology. Media specialist has to know the selection criteria to be capable of providing any media format in the technological society, particularly of providing instruction software(courseware), multimedia, hypermedia and digital reference service to maintain the school library media center as one of the user oriented educational information centers. This paper presents the selection criteria for the instruction media by media format as one of the useful guidelines to the media specialist.

keywords
교수매체, 미디어전문가, 매체선정, 학교도서관 장서개발instructional media, media specialist, media selection criteria, 교수매체, 미디어전문가, 매체선정, 학교도서관 장서개발instructional media, media specialist, media selection criteria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