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정보이용능력교육과 학교수업방법에 관한 연구 : 정보조직력 향상을 위한 정보처리 학습모형의 사용을 중심으로

Enhancement of Information Power and Remodeling of Classroom Teaching : for Use of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Focusing on Organization of Information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04, v.38 no.1, pp.247-261
유소영 (건국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우리나라 중등교육에서 크게 대두되는 사교육비 증가, 교육의 질 저하, 교실붕괴와 같은 문제를 보도한 신문기사와방법을 바꾸지 않는데서 결과한 표면의 현상으로 분석되었다. 평준화로 인해 두드러지게 달라진 상황이란 평준화 이전에 비하여 학력수준이 천차만별인 학생들을 한 교실에서 가르치게 된 점이다. 본 연구는 수업방법을 정보처리학습모형과 같이 학생을 개별로 대응하도록 짜여졌으면서 사고력 창의성 함양에 도움이 되는 학습모형을 사용하여 집단적 강의식 교육방법을 탈피할 것을 촉구하고, 6 단계정보처리 학습모형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어려움이 많은 정보조직 즉종합 설파하여 교과담당교사나 사서교사들이 수업에서 참고하도록 하였다.

keywords
Teaching/Leaarning, Thinking Skill, Independent Study, Information Power, Information Organization,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Creativity, 교수, 학습, 사고력, 자기주도적 학습, 정보이용교육, 정보조직력, 정보처리모형, 창의성

Abstract

According to several researches and news reports on the lottery system for a school entrance, the private educationfee, lower quality of education and classroom crisis at our rea that those problems are not because of the lottery system for a school entrance itself, because of not changing thelecturing to all the students in a class into proper teaching a nd learning method for school condition regards to thelottery system changed 30 years ago. The lottery system makes t The author recommends changing the general lecturing into the t eaching and learning method by using the informationprocessing models which are made for individual study. She also interprets the synthesis level of a information processingel is most ambiguous process for students when theyorganize the information gathered into a report.

keywords
Teaching/Leaarning, Thinking Skill, Independent Study, Information Power, Information Organization,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Creativity, 교수, 학습, 사고력, 자기주도적 학습, 정보이용교육, 정보조직력, 정보처리모형, 창의성

참고문헌

1.

김영숙, (2003.) 교실붕괴의 원인과 해결방안에대한 교사들의 지각실태 분석,

2.

김정원 , (2002) 학교는 붕괴하고 있는가?: 학교 의 일상을 통해서 본 학교붕괴의 실체, 한국교육학회

3.

김종언 , (2001.) 중학교 사교육비 분석, 동아 대학교

4.

류상원, (2001) 우리나라 공교육체계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고등학교 교 육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5.

박중현, (2003.10.25) 교사들의 좌절,

6.

박중현, (2003.10.23) 사교육비 매년 조(兆) 단위 로 는다,

7.

박중현, (2003.10.24) 학생 하향평준화로 교사 하 향평준화우려,

8.

인터넷 중앙일보, (2004.2.25) 방과후 교육활동, 교사위주로 오후10시까지만,

9.

조선일보, (2003.11.25) 사교육비 1년새 38% 늘어 공교육비 지출 처 음초과,

10.

신유영 1991. 자기 학습력 신장으로 위한 학교교육의 개선.,

11.

염강수 , (2003.8.23) 방학숙제 아빠 엄마가 진땀,

12.

유소영, (2002) 초등학교 도서관교육과 그 과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13.

유소영, 학교도서관과 교육, 건국대학교 출판부.

14.

유소영 , (2003)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내 용과 방법, 경기교육청

15.

1991. 독서지도와 짓기능력배양.,

16.

이기호, (2001.) 과외비경감을 위한 교육정책에 관한 연구,

17.

(1986.) 교육방법의 탐구,

18.

임성호, (2004.2.10) 서울시 교육청 초등학생 동원‘관제데모’,

19.

조동일 , (2001.) 교실붕괴현상에 대한 교사ㆍ학 생의 의식비교: 학교불신ㆍ교육정책불 신ㆍ교권도전ㆍ수업불능상태 현상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20.

조선일보 사설 , (2004.1.27) 가난한 집 자녀만 멍들 게 함 평준화,

21.

조성부 , (2002.) 중학교 교실위기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인제 대학교 대학원

22.

최승호 , (2004.2.10) ‘안간다’다짐했던‘스타 선생 님’끝내 사설학원 간다,

23.

최승호, (2003.11.20) 적성교육 한다더니 사교육비만 더들 듯.,

24.

최현묵 , (2004.1.25) 돈많은 집 자녀들이 서울 대 많 이 간다: 저소득층 수험생 입시변화 혜택 못 봐,

25.

American Marketing Asociation, Span of control,

26.

Barlow, Horace. 1994. “What is the computationalgoal of the neocortex?”Large-scale neuronal theories ofthe brain ed. by Crhistof Kochand Joel L. Davis. Cambridge, MIT Press

27.

Eisenberg, M.B, (2004) Information literacy, Libraries Unlimited

28.

Pappas, M, (2002) Pathways to knowledge and inquiry learning, Libraries Unlimited

29.

Wingfield, Arthur and Dennis L. Byrnes.1981. The psychology of humanmemory. New York, AcademicPress.

30.

Educational Services, Area Education Agency 7 Introduction to thinking skills, the Agency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