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U-도서관/박물관의 기능변화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unctional Change and Application Scheme of U-library/museum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07, v.41 no.4, pp.181-199
황동열 (중앙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유비쿼터스는 기존의 도큐멘테이션과 사이버공간 그리고 첨단 디지털 기술이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네트워크 환경에서 무선 단말기와 결합한 형태를 말한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환경은 도서관과 박물관의 기능과 역할을 더욱 확장시켜, 정보의 생산과 정보제공방식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된다. 이 연구는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하여 변화되는 도서관과 박물관의 현상을 다각도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정보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및 관리경영 측면에서 발생하는 변화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keywords
Ubiquitous Library, Ubiquitous Museum, Digital Contents, Distributed Museum, RFID, 유비쿼터스도서관, 유비쿼터스박물관, 디지털콘텐츠, 분산박물관, RFID

Abstract

A ubiquitous refers to the integration of the existing documentation, cyber space, and high-tech digital technology into a wireless terminal through ubiquitous computing and network technology. With the ubiquitous environment, a library and museum can extend its roles and functions all the more, and expectedly results in internal and external great chang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hanged forms and contents of a ubiquitous-library/museum. Specially, We wished to forecast change that occur in museum user service and government official management side.

keywords
Ubiquitous Library, Ubiquitous Museum, Digital Contents, Distributed Museum, RFID, 유비쿼터스도서관, 유비쿼터스박물관, 디지털콘텐츠, 분산박물관, RFID

참고문헌

1.

김완석의 유비쿼터스,

2.

김재윤, (2003.) 유비쿼터스 컴퓨팅: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3.

(2003) 모바일시대의 콘텐츠 비즈니스., 삼성경제연구소

4.

문화관광부, (2002) 국가문화유산 정보화전략계획 보고서, 문화관광부

5.

(2002.)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 서울: 동방미디어

6.

이민수, 박물관 환경 변화와 사이버박물관의 발전 가능성 연구,

7.

이재진, 2004. 박물관에서의 유비쿼터스환경 적용에 관한 연구,

8.

(2004.) 유비쿼터스 테크놀러지 기반의 전시디자인에 대한 연구,

9.

정창덕, (2004.) 유비쿼터스 Model 사례, 서울: MJ미디어

10.

(2000) 박물관 실무 지침(1). , (사)한국박물관협회

11.

하원규, (2002) 유비쿼터스 IT혁명과 제3공간. , 서울: 전자신문사

12.

한국지역정보화학회, (2004) 유비쿼터스 시대의 생활교육문화 서비스 발전방안 연구, 한국전산원

13.

(2003.) From Digital Museum to Ubiquitous Museum,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