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학교도서관의 BSC 성과지표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BSC Balanced Scorecard of School Library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08, v.42 no.2, pp.277-294
남영준 (중앙대학교)
장보성 (중앙대학교)
이수영 (중앙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의 균형성과표(이하 BSC) 개발을 위한 성과지표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각 기관별, 연구별 학교도서관 평가지표의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내용을 이용하여, BSC 관점별 학교도서관 성과측정지표를 개발하였다. 성과측정지표는의 중요도 분석을 위해 학교도서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계층화분석법(AHP)을 사용하였다. 이를 위한 핵심성과지표로는 전체 36가지 항목 중에서 사서교사의 배치, 이용자 요구 반영을 위한 체제 구축, 이용자 정보교육, 교수-학습 지원 설비의 적절성, 도서관 위치 적절성 등의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keywords
BSC: Balanced Scorecard,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학교도서관, 성과지표, BSC, 균형성과표, 중요도분석

Abstract

This study has proposed the balanced scorecard for the development of BSC of school library; this study has thus analyzed the forerunners of similar research on the balanced scorecard. For the hierarchial process analysis of the balanced scorecard, librarians and experts of related fields were polled using the AHP method. Some of the major categories for the balanced scorecard(36 categories total) are disposition of librarians, development of user-demand reflecting system, user education, adequacy of faculty-education aid accommodation, location of library, etc.

keywords
BSC: Balanced Scorecard,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학교도서관, 성과지표, BSC, 균형성과표, 중요도분석

참고문헌

1.

갈렙 ABC, (2004) Strategy maps: BSC의 구축과 실행을 위한 전략체계도,

2.

Kaplan, Robert S. Norton, David의 P. Stra- tegy maps: converting intangible assets into tangible outcomes, 21세기 북스

3.

김용철, (2003) 교육정보관 운영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4.

박희종, (2006) 한국형 BSC 성공사례 11, 삼성경제연구소

5.

이병기, (2006) 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매체와 교수매체론, 조은글터

6.

안인자, (2003) 학교도서관 사서교사(사서) 직무분석, 한국디지틀도서관포럼

7.

조근태, (2005) (앞서가는 리더들의)계층 분석적 의사결정, 동현출판사

8.

송기호, (2003)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의 이해와 실천, 한국도서관협회

9.

송기호, (2006) 학교도서관 교육의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10.

삼일회계법인, (2003) BSC 성과창출 전략 실행. Paul. R. Niven의 Balanced sco- recard step-by-step, 시그마인사이트컴

11.

교육인적자원부, (2002) 좋은 학교도서관 만들기: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 교육인적자원부

12.

교육인적자원부, (2003) 서울특별시 교육청: 학교도서관 운영 편람, 교육인적자원부

13.

교육인적자원부, (2003) 초?중등학교 및 대학 도서관 발전 종합계획, 교육인적자원부

14.

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 (2004)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과 입법 과제: 학교도서관 관련 정책 토론회,

15.

한상완, (2001) 지식기반사회의 학교도서관 정책 방향에 방향: 학교도서관 기본계획 검토, 교육인적자원부

16.

노동조, (2006) SMART 평가기법을 통한 도서관 장기발전계획 평가에 관한 연구- B대학교 학술정보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17.

이재원, (2007) 학교도서관 정책 평가모형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18.

조현양 ; 이재원, (2006) 학교도서관 정책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19.

조윤희, (2006) 대학도서관의 BSC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0.

조현연, (2005) 대학도서관에서의 BSC 적용에 관한 연구, 産業經營硏究

21.

정종기, (2007) 효과적인 학교도서관 경영을 위한 인적자원의 배치 현황 및 직무만족도 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2.

곽승진 ; 최재황 ; 김환민, (2007) BSC를 이용한 학술정보 유통기관의 성과지표 개발 및 중요도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3.

최재황 ; 곽승진 ; 김정택, (2007) 디지털도서관 서비스의 성과지표 측정 및 적용,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4.

정재국, (2007) AHP기법을 활용한 지방정부 정보화사업 우선순위 평가에 관한 연구,

25.

장현기, (2000) AHP를 활용한 EVA목표 배분 방법에 관한 연구,

26.

최수전, (2007) 균형 성과표(BSC)를 이용한 사업장 건강증진사업의 성과평가모형 개발: AHP 기법 중심으로,

27.

함준석, (2004) AHP 기법을 이용한 CRM 도입의 성공요인분석: 백화점 업종을 중심으로,

28.

황인호, (2007) AHP를 활용한 물류분야 RFID 성과측정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29.

최수전, (2007) 균형 성과표(BSC)를 이용한 사업장 건강증진사업의 성과평가모형 개발: AHP 기법 중심으로,

30.

Ceynowa, Klaus, (2005) Managing academic information provision with the balanced scorecard a project of the German Re- search Association, Per-formance Mea- surement and Metrics

31.

Cribb, Gulcin, (2001) Balanced scorecard: linking strategic planning to measurement and com- munication. [online].http://www.bond.edu.au/Library/staff/iatulpaper.pdf,

32.

Cribb, Gulcin, (1996) Human resource deve- lopment: impacting on all four per- spectives of the balanced scorecard. World Library and Information Con- gress Kaplan and Norton, 1996. 'The Balanced Scorecard Measures that Drive Performance', Harvard Business Review

33.

Nevada Department of Education, (1995) Infor- mation power Nevada, Nevada Depart- ment of Education,

34.

학교도서관진흥법-한국도서관협회,

35.

버지니아 Balanced Scorecard Metrics, ,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