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주제 중심 독서지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eading Instruction of Subject Orientation in the Focus Before Reading and After Reading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09, v.43 no.1, pp.161-187
https://doi.org/10.4275/KSLIS.2009.43.1.161
이순옥 (회덕중학교)
장우권 (전남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오늘날은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정보를 적절하게 취사선택하여 읽고 이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는 지식정보화 사회이다. 정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은 창의적․비판적 사고와 자기주도적 학습을 바탕으로 한 독서지도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기 학생들의 독서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자아개념의 긍정적인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주제중심 독서지도 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독서 전과 독서 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주제중심 독서지도는 학생들의 독서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케 하였으며, 자아개념 형성과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에 기여하였다.

keywords
독서지도, 독서태도, 자아개념, 주제중심, 주제중심 독서지도, Reading Instruction, Reading Attitude, Self Concept, Subject Orientation, Subject-Centered Reading Instruction, Reading Instruction, Reading Attitude, Self Concept, Subject Orientation, Subject-Centered Reading Instruction

Abstract

Today's society demands that Individuals need to acquire skills to select information they need, read critically that have been gathered and use them for their advantage. The ability to actively respond to information can be cultivated through reading which facilitates creative, critical thinking, and self-initiated learning. This research presents results from a study in which subject-centered approach to reading guidance was applied to elicit positive changes in reading attitudes and to contribute to the elevation of self-concept among adolescents. Using survey questionnaire, we compared the changes in reading attitude before and after treatment. The results indicate that subject-centered reading instruction brought positive changes in reading attitud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contributed positively to the formation of self-concept and the improved student initiated learning.

keywords
독서지도, 독서태도, 자아개념, 주제중심, 주제중심 독서지도, Reading Instruction, Reading Attitude, Self Concept, Subject Orientation, Subject-Centered Reading Instruction, Reading Instruction, Reading Attitude, Self Concept, Subject Orientation, Subject-Centered Reading Instruction

참고문헌

1.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국어연구소. 2001. ꡔ독서와 정보ꡕ. 서울: 형성출판사.

2.

김복희. 2003. ꡔ독서의 생활화를 위한 과정중심 독서지도의 방법과 실제ꡕ.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3.

김용래. 1995. 자아개념 척도의 타당화 분석. 교육연구논총 , 12.

4.

김위영. 2007. ꡔ소집단 독서활동이 유발하는 태도변화에 관한 연구ꡕ.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국제문화대학원.

5.

문화관광부. 2008. ꡔ국민독서실태조사보고서ꡕ.

6.

민경화. 2004. ꡔ간학문적 통합관점에 따른 미국 역사교과서 분석ꡕ.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공통사회교육 전공.

7.

반금현. 2001. ꡔ집단적 독서요법을 통한 고등학교 학생의 자아개념 향상에 관한 연구ꡕ. 석사학위논문,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8.

서울사대교육연구소. 1993. ꡔ교육학용어사전ꡕ. 서울: 배영사.

9.

신헌재 외. 1993. ꡔ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ꡕ. 서울: 박이정.

10.

신헌재 외. 2000. ꡔ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ꡕ. 서울: 박이정.

11.

안민희. 2003. ꡔ독서요법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내적통제상에 미치는 영향ꡕ.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2.

옥정인. 1999. ꡔ읽기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ꡕ.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3.

이순희. 2001. ꡔ독서 모둠활동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ꡕ. 석사학위논문,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14.

이숙진. 2003. ꡔ시적 화자에 대한 공감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학생의 자아개념 및 학교태도에 미치는 효과ꡕ. 석사학위논문,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15.

이현주. 2005. ꡔ그림책을 활용한 반응 중심 독서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개념과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ꡕ. 석사학위논문,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16.

장우권. 2003. 지식창조프로세스 기반 통합형 독서콘텐츠 관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4(4): 179-202.

17.

조희숙. 2003. ꡔ글쓰기 발표지도가 중학생의 자아 존중감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ꡕ.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8.

최용선. 2000. ꡔ읽기 교과서 동화를 중심으로ꡕ.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9.

최현섭. 1996. ꡔ국어교육학 개론ꡕ. 서울: 삼지원.

20.

한국도서관협회 독서문화위원회 편. 2007. ꡔ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독서목록ꡕ. 서울: 학지사.

21.

한윤옥. 2008. ꡔ독서교육과 자료의 활용ꡕ.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2.

황정현, 이상진 외. 2008. ꡔ독서지도 어떻게 할 것인가 1ꡕ. 서울: 에피스테메.

23.

형지영. 1999. ꡔ창의성 신장을 위한 통합적 독서 활동지도 연구ꡕ.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4.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McGraw-Hill Book Company.

25.

Tchudi, S., and Mitchell, D, 1999. Eeploring and Teaching the English Language Arts 4th ed. NY: Addison-Wesley Educational Publisher Inc.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