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주제전문사서를 위한 능력중심 교육과정 개발 연구

Competency Based Curriculum Development of Subject Specialist Librarian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한국문헌정보학회지, (P)1225-598X; (E)2982-6292
2009, v.43 no.1, pp.333-361
https://doi.org/10.4275/KSLIS.2009.43.1.333
안인자 (동원대학교)
노동조 (상명대학교)
노영희 (건국대학교)
김성진 (인하공업전문대학 비서과)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주제전문사서 교육의 목적은 전문화, 특성화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사서의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사서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며, 교육과정은 담당 사서가 주제전문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 성취 중심의 교육과정이어야 한다. 본 연구는 주제전문사서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교육과정을 도출하는 과정 및 결과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 결과 6개의 교육코스와 15개의 교과목을 제안하는데 6개 코스는 ‘정보원개발’, ‘정보봉사’, ‘도서관마케팅’, ‘이용자교육’, ‘주제연구’, ‘도서관경영 및 일반’이다.

keywords
Subject Specialist Librarian, Liaison Activity, Job Analysis, Developing a Curriculum, DACUM, Competency Based Curriculum, Subject Specialist Librarian, Liaison Activity, Job Analysis, Developing a Curriculum, DACUM, Competency Based Curriculum, 주제전문사서, 주제전문서비스, 리에종활동, 직무분석, 교육과정개발, 데이컴법, 능력중심 교육과정

Abstract

Aims of subject specialist librarian's education is an improvement of their professionalism which could reinforce librarians' ability to achieve their speciality. The curriculum should be competency based one which could gain knowledge and skills to accomplish subject librarian services. The study aims to suggest competency based curriculum that is needed for specialist librarian's work. The study proposes six educational courses and fifteen subjects. Six courses are as followings: resource development, information services, library marketing, user education, subject research, and library administration.

keywords
Subject Specialist Librarian, Liaison Activity, Job Analysis, Developing a Curriculum, DACUM, Competency Based Curriculum, Subject Specialist Librarian, Liaison Activity, Job Analysis, Developing a Curriculum, DACUM, Competency Based Curriculum, 주제전문사서, 주제전문서비스, 리에종활동, 직무분석, 교육과정개발, 데이컴법, 능력중심 교육과정

참고문헌

1.

강미혜. 1999. 주제전문사서직의 일반전공 교육에 관한 비교연구. ꡔ한국문헌정보학회지ꡕ, 33(1): 129-144.

2.

구본영. 1992. 도서관학․정보학 교육 및 교과과정연구 ꡔ인문사회과학논총(서울여자대학교)ꡕ, 7: 275-297.

3.

구본영. 2000. 디지털정보환경에서의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ꡔ정보관리학회지ꡕ, 17(3): 93-108.

4.

김갑일 외. 2005. 직무분석기법을 변용한 공학 교과과정 설계. ꡔ공학교육연구ꡕ, 8(3): 36-48

5.

김상현, 박종백. 2001. 직무분석을 통한 건축컴퓨터그래픽전공 교과과정 연구. ꡔ한국디지털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ꡕ, 1(1): 9-15.

6.

김종성. 2004. 학교도서관 영역 교과목 운용실태와 개선방향 연구.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5(2): 371-392.

7.

김판욱 편. 2004. ꡔ체계적 능력중심 교육과정 개발(SCID) 핸드북ꡕ. 충남대학교출판사.

8.

남영준, 허운순. 2005.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6(3): 39-64.

9.

노동조. 2004. 기술정보검색사의 직무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ꡔ한국비블리아학회지ꡕ, 15(1): 177-191.

10.

박일종. 2000.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1(2): 197-221.

11.

박지현. 2007. ꡔ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전문도서관을 중심으로ꡕ.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12.

박종성. 이무춘. 2003. 환경분야 이공계 대학의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ꡔ한국환경교육학회지ꡕ, 14(1): 43-55.

13.

안인자. 2003. 사서교사(사서)의 직무분석을 통한 양성기관의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ꡔ한국문헌정보학회지ꡕ, 37(3): 79-95.

14.

안인자, 노동조, 노영희, 김성진. 2008. 국내 주제전문사서의 직무분석 연구. ꡔ한국문헌정보학회지ꡕ, 42(4): 535-549.

15.

엄영애. 2003. 문헌정보학의 코어 교과목 연구.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4(3): 33-49.

16.

이정철, 김한주, 이성대, 정재욱. 2006. 직무분석을 통한 전자분야 생산공정 관리자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 ꡔ공학교육연구ꡕ, 9(2): 71-81.

17.

정혜미, 차미경. 2007.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ꡔ한국비블리아학회지ꡕ, 18(2): 161-181.

18.

주인중, 박종성. 2004. 환경분야 직업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기초 연구. ꡔ공학교육연구ꡕ, 7(3): 5-18.

19.

심원식, 김남숙, 문방희, 신원식, 임경훈. 2007. ꡔ주제전담사서 양성과정 개설을 위한 교육과정 연구ꡕ.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

한복희. 1997. 변화하는 도서관환경에 대비한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연구.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0(2): 179-198.

21.

한복희. 1998. 학부제하의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 개발연구. ꡔ한국문헌정보학회지ꡕ, 32(4): 5-29.

22.

홍후조. 2002. ꡔ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ꡕ. 서울: 문음사.

23.

Mrowicki, L. 1986. Project Work English Competency-Based Curriculum. Portland, OR: Northwest Educational Cooperative.

24.

Richard, J and Rogers, T. 2001. Approaches and Methods in Language Teaching.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