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을 위한 표준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 Curriculum for Educa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09, v.43 no.4, pp.451-468
https://doi.org/10.4275/KSLIS.2009.43.4.451
노동조 (상명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사서 및 사서교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문헌정보학과의 교육과정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서(사서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각종 시험에서 채택되는 교과목에 대한 교육 영역과 교육 내용도 표준화되어 있지 않아 국가고시에서 요구되는 객관성과 신뢰성을 담보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술한 현장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의 하나로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을 위한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사서 및 사서교사의 자격기준 및 임용고시와 관련된 국가의 고시 및 령과 시행규칙 등을 검토하고 둘째,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선행연구의 분석을 통하여 제시된 교과목들의 타당성을 검토하며 셋째, 전술한 두 가지 방법에 의해서 도출된 교과목들에 대하여 최종적으로 도서관 현장 사서들을 대상으로 한 포커스그룹토의를 통하여 문헌정보학 표준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keywords
교과과정, 표준교육과정, 교과목 개발, 문헌정보학 교육, 사서, 사서교사, Curriculum, Standard Curriculum, Subject Development,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Librarian, Teacher-Librarian, Curriculum, Standard Curriculum, Subject Development,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Librarian, Teacher-Librarian

Abstract

Since the curriculum of the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or nurturing librarians and teacher-librarians is not standardized and the education scope and content of subjects for each exam to recruit librarians and teacher-librarians is also not standardized, the objectivity and credibility required for national exam are not guaranteed. This study is for developing a standard curriculum as one of the solutions regarding the foregoing problem. To achieve the goal of this study, first of all, the requirements for librarians and teacher-librarians and a national exam related to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regulation, and implementation rules were reviewed. Secondly, the justification of the suggested subjects through analyzing prior studies for developing a curriculum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was reviewed. Thirdly, the subjects resulted from the two foregoing methods were confirmed as a standard curriculum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through a focus group discussion among practicing librarians.

keywords
교과과정, 표준교육과정, 교과목 개발, 문헌정보학 교육, 사서, 사서교사, Curriculum, Standard Curriculum, Subject Development,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Librarian, Teacher-Librarian, Curriculum, Standard Curriculum, Subject Development,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Librarian, Teacher-Librarian

참고문헌

1.

공무원임용시험령. (일부개정 2009.9.10 대통령령 제21721호).

2.

교원자격검정령(대통령령)과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교육과학기술부령). (2007.10.1).

3.

문화체육관광부 고시 제2009-49호. (2009.9.1).

4.

곽동철. 2009. 사서자격제도의 변화 추이 및 개선 방향에 관한 고찰.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40(1): 339-361.

5.

곽동철 외. 2008. ꡔ사서직원 자격요건 개정을 위한 기초연구ꡕ.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6.

노영희. 2005.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36(3): 39-64.

7.

노영희, 안인자. 2009.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에 대한 변화분석 연구.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40(2): 429-450.

8.

박일종. 2000.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1(2): 197-221.

9.

안인자. 2003. 사서교사(사서)의 직무분석을 통한 양성기관의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ꡔ한국문헌정보학회지ꡕ, 37(3): 79-95.

10.

엄영애. 2009. 문헌정보학 학부 교과과정의 변화.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40(2): 409-427.

11.

엄영애. 2003. 문헌정보학과의 코어 교과목 연구.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34(3): 33-49.

12.

이제환 외. 2005.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 ꡔ한국문헌정보학회지ꡕ, 39(4): 45-69.

13.

사서직공무원 시험 및 사서교사 임용고시 가이드. [online]. <http://blog.naver.com/linky/8446496>.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