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성격유형과 독서성향 관계에 기초한 독서치료 가능성 연구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Bibliotherapy ba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sonality Type and Reading Tendency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0, v.44 no.3, pp.25-59
https://doi.org/10.4275/KSLIS.2010.44.3.025
한윤옥 (경기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성격유형별로 독서성향이나 행태에 차이가 나는지를 조사해 봄으로써 성격유형에 기반한 독서치료가 가능할지를 모색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책이 읽고 싶어지는 상황과 독서를 통하여 추구하고자 하는 발달과업이 감정형과 사고형, 본능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 조사하였다. 연구에 필요한 데이터는 수도권에 소재한 K대학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수집하였으며, 통계에 이용된 설문서는 815부였다. 연구결과 감정형, 본능형, 사고형에 속하는 학생들의 독서성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성격유형별 독서치료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keywords
성격, 성격유형, 독서치료, 독서성향, 독서행태, 감정형, 사고형, 본능형, Personality, Personality Type, Bibliotherapy, Reading Tendency, Reading Behavior, Emotional Type, Converge Type, Instinctual Type, Personality, Personality Type, Bibliotherapy, Reading Tendency, Reading Behavior, Emotional Type, Converge Type, Instinctual Type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 and reading tendency in order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of bibliotherapy based on different personality types. The study mainly focused on three aspects of personality types - converge type, emotional type, instinctual type - and student’s reading tendency. For this study, data was collected through surveys with 815 students in a K university located in Seoul Metropolitan area. The study revealed that the reading tendencies are different from three personality type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new bibliotherapy programs according to various personality types are expected to be developed.

keywords
성격, 성격유형, 독서치료, 독서성향, 독서행태, 감정형, 사고형, 본능형, Personality, Personality Type, Bibliotherapy, Reading Tendency, Reading Behavior, Emotional Type, Converge Type, Instinctual Type, Personality, Personality Type, Bibliotherapy, Reading Tendency, Reading Behavior, Emotional Type, Converge Type, Instinctual Type

참고문헌

1.

김계현. 2003. ꡔ상담심리학- 적용영역별 접근ꡕ. 서울: 학지사.

2.

김영환, 문수백, 홍상황. 2005. ꡔ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ꡕ. 서울: 학지사.

3.

김정근 외. 2007. ꡔ정신건강과 자아발달을 돕는 체험적 독서치료ꡕ. 서울: 학지사.

4.

김현택 외. 2003. ꡔ현대 심리학 이해ꡕ. 서울: 학지사.

5.

노안영, 강영신. 2002. ꡔ성격심리학ꡕ. 서울: 학지사.

6.

리소, 돈 리처드., 허드슨, 러스. 2000. ꡔ에니어그램의 지혜ꡕ. 주혜명 옮김. 서울: 한문화.

7.

바론, 레니., 와겔리, 엘리자베스. 2006. ꡔ나를 찾는 에니어그램 상대를 아는 에니어그램ꡕ. 주혜명, 김태홍, 김환영 옮김. 서울: 연경미디어.

8.

로어, 리처드., 에베르트, 안드레아스. 2006. ꡔ내 안에 접힌 날개ꡕ. 이화숙 옮김. 서울: 바오로딸.

9.

변우열. 2009. ꡔ독서교육의 이해ꡕ. 서울: 조은글터.

10.

안범희. 2009. ꡔ성격심리학ꡕ. 서울: 하우.

11.

이재환. 2009. 성격적 특성과 정보행태의 관계: 대학 신입생을 사례로 하여. ꡔ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ꡕ, 40(2): 161-182.

12.

조미아. 2006. ꡔ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독서교육의 영향에 관한 연구ꡕ.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3.

피셔, 헬렌. 2009. ꡔ나는 누구를 사랑할 것인가ꡕ. 윤영삼, 이영진 옮김. 서울: 코리아하우스.

14.

한국도서관협회. 1999. ꡔ상황별 독서 목록ꡕ.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5.

한국심리학회. 2003. ꡔ현대심리학의 이해ꡕ. 서울: 학문사.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