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공공도서관 다문화프로그램 사례 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Public Library Multicultural Programs and Improvement Methods Analyzed from Case Studie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1, v.45 no.3, pp.279-301
https://doi.org/10.4275/KSLIS.2011.45.3.279
안인자 (동원대학교)
박미영 (서울여자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에서는 최근 2년간 국내에서 실시된 40개 도서관, 138개 다문화프로그램 분석을 통하여 특성을 밝혀내고, 다문화 사회 진입이 오래된 미국과 캐나다도서관의 국가프로젝트 다문화프로그램, 주립도서관프로그램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 개발방법은 기획단계에서부터 다문화 이주민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함께 기획되어야 하고, 장기적으로 수정, 보완되어 지속되는 프로그램이 만들어져야 한다. 프로그램 운영형태는 아웃리치프로그램으로 개발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콘텐츠내용은 실생활에 필요한 주제와 내용으로 개발되어야 하고, 이용자 유형별, 수준별로 개별화되어야 한다.

keywords
공공도서관, 다문화프로그램, 아웃리치프로그램, 뉴어메리칸프로그램, 다문화인턴십프로그램, 부모자녀홈프로그램, 유태인도서관, 중국교민도서관, Public Library, Multicultural Program, Outreach Program, New American Program, Multicultural Internship Program, Parent-Child Home Program, Jewish Library, the Chinese Community Library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138 multicultural programs from 40 libraries during the last two years. The study compares multicultural programs running in Korean libraries with those from American and Canadian libraries which have a long history of multicultural societies. The results are listed below. There is a need for long-running multicultural programs that address the needs of its users even from the planning stages. Programs should include out-reach based running methods, daily life based subjects and contents, and differentiated approaches for different levels and ages of users.

keywords
공공도서관, 다문화프로그램, 아웃리치프로그램, 뉴어메리칸프로그램, 다문화인턴십프로그램, 부모자녀홈프로그램, 유태인도서관, 중국교민도서관, Public Library, Multicultural Program, Outreach Program, New American Program, Multicultural Internship Program, Parent-Child Home Program, Jewish Library, the Chinese Community Library

참고문헌

1.

곽철완 외. 2009.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 모형 및 운영매뉴얼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1): 197-208.

2.

국립중앙도서관. 2010. 다문화를 도서관에서 만나다 .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3.

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10. 문화기반시설 다문화프로그램 현황 및 개선방안 . 서울: 문화관광정책연구원.

4.

문화체육관광부. 2011. 작은도서관 다문화프로그램운영매뉴얼 .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5.

박미영. 2007.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독서활성화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8(1): 315-339.

6.

양수연. 2011.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모형개발 .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7.

동아대학교 동북아국제대학원. 2009.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사회이해과정 표준교안 개발 . [online].[cited 2011.6.15] <http://www.moj.go.kr/HP/COM/bbs_03/>.

8.

이용재. 2011. 공공도서관 어린이서비스 마케팅 전략.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42(1): 417-440.

9.

한윤옥, 조미아, 김수경. 2009a. 다문화가정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 현황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3(1): 135-160.

10.

한윤옥, 조미아, 김수경. 2009b. 다문화가정을 위한 도서관의 서비스 개발과 운영 방안에 관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43(2): 91-122.

11.

ALA. 2010. Multicultural Programs for Tweens and Teens. Edited by Linda B. Alexanderand Nahyun Kwon for YALSA.

12.

Shaver, Marilyn. 1990. Cultural Diversity Programming in ARL Libraries. #165 SPEC kits.Washington D.C.: American Research Libraries.

13.

Stiftung, Bertelsmann. 2004. Cultural Diversity: How Public Libraries Can Serve the Diversityin the Community. [online]. [cited 2011.6.20].<http://conferences.alia.org.au/alia2004/pdfs/vlimmeren.t.paper.pdf>.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