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대학생의 인터넷 정보윤리 준수 실태 측정과 분석

Measurement and Analysis of the Internet Ethics Observance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3, v.47 no.1, pp.327-347
https://doi.org/10.4275/KSLIS.2013.47.1.327
장혜란 (상명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우리나라의 정보화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사회 전 영역에서 인터넷 이용이 일상화되었으나 매체적 특성으로 인한 역기능의 폐해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문화를 주도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N=830) 정보윤리준수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책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정보예절 인식, 정보규범 실태, 온라인신뢰 수준을 측정하고 분석하였으며, 개인적 배경과 관련 교육경험 등의 변인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였다. 응답자들의 정보예절 인식 수준은 낮은 편이며, 6가지 범주의 정보규범에서 모두 일탈 정도가 크고, 온라인신뢰 수준은 일반대중보다 낮다. 정보예절 인식 수준은 성별과 학년에 따라, 정보규범 수준은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육경험은 정보윤리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윤리 수준을 제고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keywords
대학생, 인터넷 정보윤리, 정보예절, 정보규범, 온라인신뢰, 개인적 배경, Undergraduate Students, Internet Information Ethics, Netiquette Awareness, Ethical Norms, Online Credibility, Personal Background, Undergraduate Students, Internet Information Ethics, Netiquette Awareness, Ethical Norms, Online Credibility, Personal Background

Abstract

The use of the Internet is spread over all areas of our lives. However, its features raised serious social issues due to unethical behavior. To understand the level of Internet ethics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a survey questionnaire of 31 questions regarding netiquette awareness, ethical norms, information credibility, and personal background is devised; data was collected from 830 students. Descriptive analysis shows low level of netiquette awareness, considerable deviation from six categories of ethical norms and problems of network information credibility. Results of statistical testing show gender and grade level as factors affecting Internet ethics. However,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Internet ethics depending on related education experience. Based on the results, recommendations to promote Internet ethics are suggested.

keywords
대학생, 인터넷 정보윤리, 정보예절, 정보규범, 온라인신뢰, 개인적 배경, Undergraduate Students, Internet Information Ethics, Netiquette Awareness, Ethical Norms, Online Credibility, Personal Background, Undergraduate Students, Internet Information Ethics, Netiquette Awareness, Ethical Norms, Online Credibility, Personal Background

참고문헌

1.

구본희, 최무진. 2006. 인터넷 중독과 정보윤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자아특성 및인터넷 인지 특성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 연구.., 15(3): 233-252.

2.

김태희, 강문설. 2010. 인터넷 윤리의식의 실태 분석 및 교육효과 측정.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14(5): 1257-1269.

3.

김효정 등. 2007. 개인 특성 및 인터넷 활용 특성이 인터넷 중독 및 정보 윤리에 미치는 영향에관한 연구. ..경영교육논총.., (48): 101-124.

4.

박희숙. 2012. 인터넷윤리와 악성댓글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조사.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16(9): 2043-2049.

5.

유지은, 이영욱. 2005. 대학생의 정보통신 윤리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0(6): 309-320.

6.

이경호. 1998.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정보윤리의식의 확립방안. ..도서관학논집.., 28: 385-413.

7.

이유종. 2010. 정보통신공학 전공 대학생의 정보통신 윤리행동과 관련 변수. ..공학교육연구.., 13(3): 68-76.

8.

이철현. 2005. 교내 학생들의 인터넷 이용 실태 및 중독 성향과 정보통신 윤리의식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총.., 25(2): 115-145.

9.

이혜영, 남태우. 2010. 대학생들의 인용 및 표절에 관한 인식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3): 175-198.

10.

제미경, 전향란. 2010. 대학생소비자의 인터넷 이용행태와 정보통신윤리. ..소비문화연구.., 13(2): 45-60.

11.

조찬식. 2001a. 사이버공간에서의 네티켓과 일탈행위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8(2): 187- 202.

12.

조찬식. 2001b. 인터넷 상에서의 언어사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5(4): 177-196.

1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0. ..정보통신윤리 지도 안내서...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4.

한국정보화진흥원. 2009. 인터넷 이슈 현안과 전망. ..IT 정책연구시리즈.., 15호.

15.

한국정보화진흥원. 2011. ..2010년 정보문화실태조사... 서울: 한국정보화진흥원.

16.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00.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 [online]. [cited 2012.11]. <http://www.ala.org/acrl/standards/informationliteracycompetency>.

17.

Hair, J. G. et al. 1998. Multic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4th ed. New York: Prentice- Hall.

18.

Moor, J. H. 1985. “What is computer ethics." American Socialogical Review, 21(3): 99-125.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