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 P-ISSN1225-598X

독서토론 프로그램 효과성 요인에 관한 연구 - 인천광역시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The Study on Effective Factors of Reading Discussion for the Young Adults Program of A Local Children Care Center in Incheon

한국문헌정보학회지, (P)1225-598X;
2013, v.47 no.1, pp.377-398
https://doi.org/10.4275/KSLIS.2013.47.1.377
안인자 (동원대학교)
윤석윤 (RWS 교육연구소)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인천지역아동센터의 초등,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된 독서토론프로그램을 통하여 독서토론이 효과적으로 시행되기 위한 교육요소와 효과성요인을 조사 분석하였다. 독서토론 교육 요소는 읽기훈련, 쓰기훈련, 발표훈련, 듣기훈련, 생각정리훈련의 5가지이다. 분석결과 학생의 정서지능, 참여자들의 완독수준, 참여횟수, 수업참여자와의 공감도, 독서에 대한 사전 선호도가 효과요인으로 도출되었다. 그 외에 논제의 적합성, 진행자의 역량, 도서선정, 말하기, 글쓰기 등의 기초 교육 병행도 효과요인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keywords
독서토론 개방형 토론 찬반형 토론 청소년프로그램 독서토론모형 Book Discussion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Debate Pro and Con Debate Youth Program Book Discussion Model Book Discussion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Debate Pro and Con Debate Youth Program Book Discussion Model

Abstract

The research has provided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at Children's Center in Incheon district and analyzed its effective factors in both educational and operational aspects. The educational factors in reading discussion include reading, writing, presenting, listening, and rethinking. In the result, the influential factors are as follows: the respondents' emotional intelligence, the level of reading completion, the level of sympathy with class participants, and the level of advance preference on reading. There are additional factors that have influences on the result, including suitability of topics, capabilities of leaders, selection of books, and combination of basic educational training, like speaking and writing.

keywords
독서토론 개방형 토론 찬반형 토론 청소년프로그램 독서토론모형 Book Discussion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Debate Pro and Con Debate Youth Program Book Discussion Model Book Discussion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Debate Pro and Con Debate Youth Program Book Discussion Model

참고문헌

1.

권희정. 2006. 자기주도적 사고력이 통합논술의 관건- 독서토론수업으로 하는 논술공부. ..중등 우리교육.., 4(2): 126-141.

2.

김승환. 2004. 독서토론의 활성화를 위한 독서자료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3): 1-22.

3.

김현주. 2011. 인문교양교육과 독서토론.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1년 5월, 151-165.한국교양교육학회.

4.

노명완, 김라연. 2008. 웹 게시판을 이용한 독서 토론에서의 학습자 반응 양상 분석. ..독서연구.., 20: 171-199. 한국독서학회.

5.

서정혁. 2009. ‘찬반형 대립형 독서토론’ 모형 연구. ..독서연구.., 21: 257-284. 한국독서학회.

6.

신상규. 2008. 독서토론을 활용한 통합인문학 교육.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65-85.한국사고와표현학회.

7.

이은주. 2010. 독서토론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4(2): 141-158.한국교양교육학회.

8.

이주영. 1999. 생각을 키워주는 독서토론. ..초등 우리교육.., 9: 140-145.

9.

이황직. 2007. 개방형 논제 제시 독서토론 모형 연구. ..독서연구.., 17(2): 309-330. 한국독서학회.

10.

정종기. 2005. 면대면 독서토론과 웹기반 독서토론의 효과 비교.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3): 291-312. 한국도서관.정보학회.

11.

정종기. 2006. 독서토론의 수행평가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1): 353-373. 한국도서관.정보학회.

12.

EBS제작팀. 2012. .아이의 정서지능.. 지식채널. p.324 부록; 정서지능 진단검사 성인용/초등학생용 사용.

13.

제이엠에듀사. 2010. Question & Play; About Qlay Card.

14.

신문과 방송. 2001. 100만명 이상 시청, 28년간 문화대중화에 기여 - 프랑스의 TV독서토론프로그램 ‘브이용 드 뀔뒤르’. 2001년 5월. pp.69-73.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