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독서치료 연구의 전공영역별 연구행태 분석

An Analysis of Research Behaviors in Bibliotherapy Study among 5 Field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4, v.48 no.1, pp.215-235
https://doi.org/10.4275/KSLIS.2014.48.1.215
이명희 (상명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문헌정보학 분야 독서치료 연구의 수준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얻기 위해 관련된 학문영역별 독서치료 연구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학술지에 수록된 130편의 연구논문을 5개 전공영역으로 나누어 연구주제, 연구목적, 연구대상 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2010년대 이후에 독서치료 연구가 도서관계를 중심으로 비교적 활발하게 전개되지만 연구주제와 연구방법의 다양화, 이론적 기반 등에서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보완점으로 독서치료 대상을 연령, 계층, 경험집단, 상황집단 등으로 확대하고, 토론이나 역할극, 놀이치료 등 독후활동을 병행하며, 다양한 진단검사 도구를 활용․해석하는 능력을 키울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병행하고, 심리학적 이론과 독서치료 과정이론을 프로그램 구성에 적극 활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keywords
Research Behavior, Bibliotherapy, Bibliotherapy Study, Research Trend, 연구행태, 연구경향, 독서치료, 독서치료 연구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research behaviors of bibliotherapy studies in order to improve the level of bibliotherapy study in the LIS. 130 articles of journals were divided into five major fields, and analyzed using major areas, research subjects, research methods, affiliation of authors, and participants. The results showed that bibliotherapy studies in LIS have been conducted rather broadly by the practitioners ever since the 2010s. However, diversification of research topics, research methods, and theoretical foundations are found to be problems that need to be solved. Based on the statistics, suggestions are made: to expand the target of bibliotherapy to various ages, classes, experience groups, and situation groups; to combine reading books with further activities such as discussion, role-play, and play therapy; to take advantage of a variety of diagnostic test tools and to utilize clinical treatments; to conduct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esearch simultaneously in order to achieve the benefits.

keywords
Research Behavior, Bibliotherapy, Bibliotherapy Study, Research Trend, 연구행태, 연구경향, 독서치료, 독서치료 연구

참고문헌

1.

김갑선. 2007. 독서치료 관련 학위논문의 연구경향 분석: 1984-2006. 독서문화연구, 6: 153-187.

2.

김욱준. 1999. 독서요법이 초등학생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3.

김정근. 2005. 독서치료의 현단계. 도서관문화 , 46(2): 46-49.

4.

김춘경. 2000. 문학의 치료적 기능을 이용한 놀이치료: 독서치료를 중심으로. 놀이치료연구 , 4(2):3-27.

5.

김태경. 1985. 독서요법이 정신과 입원환자의 증상별 행동과 질병 예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6.

김현희. 2000.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이론적 고찰. 어린이문학교육연구 , 2(1): 67-92.

7.

김현희. 2004. 표현예술로서의 독서치료. 독서치료연구 , 1: 99-117.

8.

김현희 외. 2004. 독서치료 . 서울: 학지사.

9.

김현희 외. 2010. 상호작용을 통한 독서치료 . 서울: 학지사.

10.

인형숙. 2008. 어린이를 위한 독서치료 연구의 국내 동향분석: 2001년-2007년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11.

장귀녀. 1985. 도서관 봉사로서의 독서요법 적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2.

장원영, 김재준. 1976. 학교도서관을 통한 부적응 학생지도에 관한 실천연구. 경북도협 , 3: 9-22.

13.

정수연, 이명규. 2011. 초등학생 독서치료 프로그램 관련 학위논문의 동향분석: 2003-2010.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22(3): 317-333.

14.

최선희. 1997. 아동의 자아개념과 인간관계 증진을 위한 독서요법의 효과 .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5.

최태산 외. 2006. 국내 독서치료 연구동향: 독서치료 관련논문을 중심으로(1988-2005). 놀이치료연구 , 9(1): 17-31.

16.

한윤옥. 2003. 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독서목록의 기초적 요건에 관한 연구: 상황설정 및 분류체계와 관련하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37(1): 5-25.

17.

황금숙. 2005a. 국내 독서치료 연구동향 분석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 36(1): 117-130.

18.

황금숙. 2005b. 외국 독서치료 연구동향 분석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39(2): 305-320.

19.

Doll, B. and Doll, C. 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s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orking together. Englewood, CO: Libraries Unlimited.

20.

Herbert, T. P. 1991. Meeting the affective needs of bright boys through bibliotherapy. In B. Doll and C. Doll. 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s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orking together. Englewood, Co: Libraries Unlimited.

21.

Hynes, A. M. and Hynes-Berry, M. 1994. Biblio/Poetry therapy-the interactive process:a handbook. St. Cloud. MN: North Star Press of Sbt. Cloud.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