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연구에 대한 비교·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Studies on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Libraries in Korea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한국문헌정보학회지, (P)1225-598X; (E)2982-6292
2015, v.49 no.1, pp.89-111
https://doi.org/10.4275/KSLIS.2015.49.1.089
이응봉 (충남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관련 국내․외 최신 연구동향과 서비스 품질 평가 모형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국내의 선행 학술연구를 대상으로 비판적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비교․분석의 관점은 디지털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모형 연구(2002년~2007년)와 전반적인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연구(2009년~2014년)의 2단계로 구분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학술연구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keywords
Library Service, Service Quality, Quality Evaluation, Evaluation Model, Measure Methodology, Comparative Analysis, 도서관 서비스, 서비스 품질, 품질 평가, 평가 모형, 측정 방법, 비교 분석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recent academic studies on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libraries in Korea and to derive from research trends and several suggestions. This paper compared and analyzed service quality evaluation models in the field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management science. This study also conducted comparative analysis of academic journal articles on ‘service quality evaluation models of digital libraries’(2002~2007) and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libraries’(2009~2014) in Korea.

keywords
Library Service, Service Quality, Quality Evaluation, Evaluation Model, Measure Methodology, Comparative Analysis, 도서관 서비스, 서비스 품질, 품질 평가, 평가 모형, 측정 방법, 비교 분석

참고문헌

1.

강희일, 정용길. 2002. 도서관의 온라인 서비스 품질 평가: e-LibQual의 적용. 정보관리학회지, 19(3), 237-261.

2.

권세준. 2012. 원격대학 도서관 서비스품질 요인 및 이용자 인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2), 29-54.

3.

류주현, 이상복. 2012. LibQUAL+를 적용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시소재 민간위탁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2), 271-294.

4.

심원식, 이은철. 2013. LibQUAL+를 활용한 국내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측정 사례 조사. 정보관리학회지, 30(2), 245-268.

5.

오동근. 2006. 고객만족 도서관 경영을 위한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6.

오동근. 2013. LCSI(Library Customer Satisfaction Index) Lite 공공도서관용의 개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4), 335-361.

7.

오윤정, 이성숙. 2014.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과 관계품질, 재이용의도 및 전환의도 간의 관계. 사회과학연구, 25(3), 33-55.

8.

윤기찬, 이순철. 2009.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3), 337-365.

9.

이명희, 백현주. 2014. 디지털 환경의 전문도서관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평가.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5(1), 343-360.

10.

이성신. 2010. 도서관 E-Service 품질에 대한 소비자인식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Zeithaml과Bitner 모형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27(1), 119-136.

11.

이수상, 위성광. 2007. 중국 유학생의 대학도서관 포털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4), 113-134.

12.

이제환. 2004. 디지털도서관의 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1), 143-172.

13.

장윤금. 2005. 미국 공공도서관의 인터넷 서비스 품질 평가에 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1), 267-285.

14.

장윤금. 2007. 공공도서관의 e-서비스 품질평가와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4), 315-329.

15.

정영미. 2011. 도서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QFD 적용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1), 319-338.

16.

정영미, 김영기, 이수상. 2010. ISA를 적용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측정과 개선방안 도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1), 255-272.

17.

황재영, 이응봉. 2009. 디지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평가 연구에 관한 고찰: 평가모형 및 측정방법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243-265.

18.

황재영, 이응봉. 2010a. 디지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측정모형과 지표 개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121-147.

19.

황재영, 이응봉. 2010b. DL-SQI 모형을 이용한 디지털 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측정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연구, 41(3), 45-66.

20.

황재영, 이응봉, 김종환. 2007. 디지털도서관의 e-서비스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3), 55-79.

21.

홍기철. 2002. 국회도서관 전자도서관시스템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와 만족에 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2), 265-284.

22.

홍현진. 2005.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품질평가 연구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2), 93-120.

23.

Garvin, David A. 1984. What Does Product Quality Really Mean. Sloan Management Review, 23(1), 25-44.

24.

Gronroos, Christian. 1984.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8(4), 36-44.

25.

Hernon, Peter and Whiteman, J. R. 2001. Delivering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A customer-based approach for libraries. Chicago: ALA.

26.

Kiran, K., and Diljit, S. 2012. Modeling Web-based Library Service Quality." Library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4, 184-196.

27.

Masitah, A., and Jemal, H. A. 2014. Digital Library Service Quality Assessment Model."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29, 571-580.

28.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eonard.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4), 41-50.

29.

Parasuramna, A., Zeithml, V. A., and Malhotra, A. 2005. E-S-QUAL: A Multi-item Scale for Accessing Electronic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7(3), 213-233.

30.

Rust, R. T., and Lemon, K. N. 2001. E-Service and the Consumer."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IJEC, 5(3), 85-102.

31.

Ruyter, K. D., Wetzels, M. et al., 2001. Customer adoption of e-service: an experiment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122, 184-207.

32.

Sanjay, K. J., and Garima, G. 2004. Measuring Service Quality: SERVQUAL vs. SERVPERF Scales." VIKALPA, 29(2), 25-37.

33.

Voss, C. 2000. Developing an e-Service strategy." Business Strategy Review, 11(1), 21-33.

34.

Zeithaml, V. A., Parasuraman, A., and Malhotra, A. 2005. e-service Quality: Definition, Dimensions and Control Model. Cambridge: Marketing Science Institute.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