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도서정가제의 도서관 적용에 대한 대안 정책 의제화 과정 연구 - 정책네트워크 모형을 적용하여 -

A Study on the Agenda-Setting Process for Alternatives in Application of Fixed Book Price Policy to Libraries: Based on the Policy Network Model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5, v.49 no.4, pp.289-315
https://doi.org/10.4275/KSLIS.2015.49.4.289
허고은 (연세대학교)
김기영 (연세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도서정가제란 2003년 2월부터 시행된 출판 및 인쇄 진흥법에 따라 책을 정가에 판매토록 의무화한 제도이다. 이의 적용수준을 더욱 강화하려는 출판계의 노력에 따라 할인율을 낮추고 적용 기관 범위를 넓히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 출판문화산업 진흥법 개정안이 2014년 4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여 11월에 시행되었다. 도서관계의 관점에서는 이 개정으로 도서정가제 적용 예외 기관이었던 도서관이 적용 기관으로 변경됨에 따라 자료 구입 축소와 구입 비용 상승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예산 확충에 대한 필요성이 인식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계의 정책행위자들이 개정안 통과와 시행 과정에서 어떠한 입장과 역할을 하였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정책행위자 간의 상호작용 구조를 파악하는데 용이한 정책네트워크 모형을 적용하여 이의 유용성을 확인하고 개선점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정책네트워크 모형 적용 연구에서 살펴보지 못했던 행위자 내부의 특성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keywords
Library Information Policy, Fixed Book Price Policy, Policy Network Model, 도서관정보정책, 도서정가제, 정책네트워크 모형

Abstract

The Fixed book price policy, a portion of publication and printing promotion act applied from February 2003 in the South Korea, is a system of fixed book prices that administered by a government body. The publishing industries had been attempted to lower the discount rate and to extend the application scope. The amendment for the attempts was passed in April 2014, and implemented from November 2014. From the library point of view, this amendment caused a reduction of buying library materials. For this reason, the agenda about expansion of material budget in libraries has been recognized as the alterna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ance and role of libraries as actors in the policy process. Based on this, this study also attempt to identify usefulness and improvement point of Policy Network Model. For this purpose, this study identifies actor's internal characteristics as an improvement point that previous studies did not identified.

keywords
Library Information Policy, Fixed Book Price Policy, Policy Network Model, 도서관정보정책, 도서정가제, 정책네트워크 모형

참고문헌

1.

공공도서관 ‘도서정가제’ 울상. 2014. 매일신문. 12월 5일. [online] [cited 2015. 6. 25.]<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62042&yy=2014>

2.

공공도서관 3천개 되면 초판 3천부 소화. 2015. 내일신문. 1월 19일. [online] [cited 2015. 5. 18.]<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136152>

3.

공공도서관 위주 ‘기본법' 강화. 2015. 내일신문. 4월 13일. [online] [cited 2015. 6. 25.]<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146244>

4.

공공도서관 자료구입 예산 늘려야. 2014. 내일신문. 11월 17일. [online] [cited 2015. 5. 18.]<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128575>

5.

김순양. 2003. 정책네트워크 모형의 이론적 쟁점 분석. 정부학연구, 9(1), 178-217.

6.

김순양. 2007. 정책과정 및 정책 네트워크의 동태성 분석: 의약분업 논쟁사례의 적용. 지방정부연구, 11(3), 243-269.

7.

김영종. 2009. 고용정책형성과정의 동태성 분석.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3(2), 119-144.

8.

김예승, 홍성우. 2010. 정책네트워크를 통한 비선호시설 입지갈등 분석: 원지동 ‘서울추모공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정책연구, 10(2), 29-49.

9.

김옥일. 2008. 정책네트워크 변화와 정책변동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사업을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 17(2), 207-234.

10.

김유승. 2008. 복합적 웹 아카이빙 정책에 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159-179.

11.

김종철. 2015a. 대학도서관의 당면과제와 현안 세미나. 서울: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12.

김종철. 2015b.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사무총장 김종철 면담, 2015년 5월 14일.

13.

대한민국 국회. 법률지식정보시스템. 서울: 대한민국 국회. [online] [cited 2015. 3. 20.]<http://likms.assembly.go.kr/law/>

14.

대한민국 국회. 의안정보시스템. 서울: 대한민국 국회. [online] [cited 2015. 3. 20.]<http://likms.assembly.go.kr/bill/jsp/main.jsp>

15.

도서정가제 개정 13일째, 서민 위한 도서관은 울상. 2014. 아시아뉴스통신. 12월 3일. [online][cited 2015. 6. 25.] <http://www.anewsa.com/detail.php?number=746877&thread=07r02>

16.

도서정가제 시행 … 대학가도 비상. 2014. 한국대학신문. 11월 24일. [online] [cited 2015. 6. 25.]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41382>

17.

도서정가제 시행 … 도서관 예산 늘려야. 2014. 내일신문. 12월 29일. [online] [cited 2015. 6. 25.]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133884>

18.

도서정가제 시행 두 달 … 대학도서관은 위기. 2015. 한국대학신문. 1월 6일. [online] [cited 2015. 6. 25.]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43158>

19.

도서정가제 18개월 지나면 다시 책정한다. 2014. 경향신문. 1월 26일. [online] [cited 2015. 5. 18.]<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410262136175&code=960205>

20.

도종환 외. 2015. 도서관법 전부개정법률안. 의안번호 1914519.

21.

‘독자 발굴' 위해 협력해야 출판 생태계 성장한다. 2015. 내일신문. 1월 26일. [online] [cited 2015. 5. 18.]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137008>

22.

문체부, ‘새 도서정가제' 보완키로 출판․유통계와 합의. 2014. 뉴스1. 10월 21일. [online][cited 2015. 4. 29.] <http://news1.kr/articles/?1915024>

23.

문화체육관광부, 법률 제13308호, 출판문화산업 진흥법. (일부개정 2015. 5. 18)

24.

박상원, 김재영, 2006. 정책네트워크 모형을 통한 방통융합기구 논의 분석: 행위자, 구조 및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17, 99-112.

25.

박상원, 박치성. 2009. IPTV 정책과정에 관한 분석. 한국행정학보, 43(3), 197-228.

26.

방민석. 2003. 전자정부 구축과정의 정책네트워크 분석: 정책패러다임의 변동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행정대학원.

27.

법무법인 선우. 2014. 출판문화산업진흥법 개정에 따른 법률해석의 건, 2014년 9월 19일.

28.

법안심사소위원회. 2014. 제 323회 국회 제1차 법안심사소위원회 회의록, 2014년 4월 16일.

29.

법제사법위원회. 2014. 제 324회 국회 제1차 법제사법위원회 회의록, 2014년 4월 24일.

30.

사서자격제도 개선을 논하다. 2014. 월드라이브러리. 10월 13일. [online] [cited 2015. 8. 17.]<http://wl.nl.go.kr/?p=24343>

31.

사서자격제도, 국가고시화 필요. 2014. 내일신문. 9월 29일. [online] [cited 2015. 8. 17.]<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122827>

32.

새 도서정가제 시행에 서점가 90% 폭탄세일"… 단통법 꼴 날라. 2014. 서울경제. 11월 3일. [online] [cited 2015. 6. 25.]<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411/e2014110315441993760.htm>

33.

송성수, 권기창. 2004. 인터넷내용규제 입법과정에 관한 정책네트워크 분석. 과학기술학연구, 4(1), 83-147.

34.

양현모, 강동완. 2009. 대북정책 결정과정의 정책네트워크 분석: 개성공단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통일문제연구, 51, 415-458.

35.

유진선, 김기영. 2013. ‘내 생애 첫 도서관’ 정책 집행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3), 217-236.

36.

이덕로. 2012. 기초노령연금정책결정에 관한 사회연결망 분석.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6(3), 109-135.

37.

이선희, 유수현. 2008. 국내외 사례비교를 통한 디지털장서 개발정책 동향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4), 125-147.

38.

이승모. 2014. 정책옹호연합모형(ACF)의 적용을 통한 정책변동 분석.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8(4), 175-201.

39.

임성은. 2013. 정책네트워크 관점에서 서울시 친환경 무상급식 갈등 분석. 지방행정연구, 27(1), 203-226.

40.

장윤금, 노동조, 곽승진. 2008. 국립디지털도서관 정책수립에 관한 문헌 및 사례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3), 95-117.

41.

추윤미, 김기영. 2013.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설립의 정책형성과정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30(3), 71-87.

42.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2014. 도서정가제 확대 시행에 따른 대학도서관의 입장. 서울: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43.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2015. 출판문화진흥법 제22조 제 7항의 경제적 이익 해석에 대한 의견. 서울: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44.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웹사이트. 서울: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online][cited 2015. 3. 20.] <http://www.kucla.or.kr/>

45.

한국도서관협회 정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인가. (개정 2015. 3. 30)

46.

한국도서관협회. 2013.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안)」 관련 한국도서관협회 의견제출, 2013년 10월 22일.

47.

한국도서관협회. 2015. 도서관법 전부개정법률안(도종환의원 등 37명) 공동 발의.

48.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도서관협회 웹사이트.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online] [cited 2015. 3. 20.]<http://www.kla.kr/>

49.

Birkland, T. A. 2014. An Introduction to the Policy Process: Theories, Concepts and Models of Public Policy Making. Florence, USA: Routledge.

50.

Case, D. O. 2010. A Framework for Information Policies with Examples from the United States. Library Philosophy and Practice 2010, 1-10.

51.

Daugbjerg, C. 1998. Linking Policy Networks and Environmental Policies: Nitrate Policy Making in Denmark and Sweden 1970-1995. Public Administration, 76(2), 275-294.

52.

Döhler, M. 1991. Policy Networks, Opportunity Structures and Neo-Conservative Reform Strategies in Health Policy. Empirical Evidence and Theoretical Considerations, 235-296.

53.

Kenis, P., and Schneider, V. 1991. Policy Networks and Policy Analysis: Scrutinizing a New Analytical Toolbox. Policy Networks and Policy Analysis, 25-59.

54.

Kingdon, J. W., and Thurber, J. A. 1984. Agendas, Alternatives, and Public Policies. Boston:Little, Brown.

55.

Lipsky, M. 1979. Street Level Bureaucracy.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56.

Liu, Y. Q., and Zhang, J. 2001. Digital Library Infrastructure: A Case Study on Sharing Information Resources in China. The International Information & Library Review, 33(2-3), 205-220.

57.

Marsh, D., and Rhodes, R. A. W. 1992. Policy Networks in British Government. Wottonunder-Edge, UK: Clarendon Press.

58.

McClure, C. R., and Jaeger, P. T. 2008. Government Information Policy Research: Importance, Approaches, and Realitie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0(4), 257-264.

59.

Ripley, R. B., and Franklin, G. A. 1984. Congress, the Bureaucracy, and Public Policy. Bel Air, USA: Dorsey Press.

60.

Sabatier, P. A. 1987. Knowledge, Policy-Oriented Learning, and Policy Change an Advocacy Coalition Framework. Science Communication, 8(4), 649-692.

61.

Sabatier, P. A. 1988. An Advocacy Coalition Framework of Policy Change and the Role of Policy-Oriented Learning Therein. Policy sciences, 21(2-3), 129-168.

62.

Sabatier, P. A., and Jenkins-Smith, H. 1993. Policy Change and Learning: An Advocacy Coalition Framework. Boulder, USA: Westview.

63.

Sabatier, P. A., and Jenkins-Smith, H. C. 1999. The Advocacy Coalition Framework: An Assessment." Theories of the policy process, 118, 188.

64.

Shin, D. H. 2008. Next Generation of Information Infrastructure: A Comparative Case Study of Korea Versus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9(11), 1785-1800.

65.

Waller, V., and McShane, I. 2008. Analysing the Challenges for Large Public Libraries in the Twenty-First Century: A Case Study of the State Library of Victoria in Australia."First Monday, 13(12).

한국문헌정보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