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자기조절학습 요소가 고등학생의 정보문해에 대한 태도와 정보문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n Attitude and Related Skills of Information Literacy among High School Student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1225-598X; (E)2982-6292
2016, v.50 no.1, pp.161-187
https://doi.org/10.4275/KSLIS.2016.50.1.161
이승길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 프로젝트학습에서 학습자가 학습환경을 스스로 조절하고 통제하는 자기조절학습이 정보문해에 대한 태도와 정보문해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영향을 미치는 심층적인 이유는 무엇인지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조절학습의 인지조절능력, 동기조절능력, 행동조절능력이 정보문해에 대한 태도와 정보문해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학습이 정보문해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심층 분석한 결과 협동학습, 정보환경에 대한 경험, 시간 운영, 정보문해교육에 대한 노출, 동기유발, 교사와의 관계, 만족지연, 사전지식 요인이 도출되었다.

keywords
학교도서관, 프로젝트학습, 자기조절학습, 정보문해, 정보활용능력, 사서교사, School Library, Project Learning, Self-Regulated Learning, Information Literacy, Information Literacy Skill, Teacher Librarian

Abstract

This study determined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on the attitude and related skills of information literacy in school library project learning. In addition, in-depth interview was administered in order to investigate fundamental reasons for such effects. The results are cognitive regulation ability, motivational regulation ability, behavioral regulation ability proved to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he attitude and related skills of information literacy. In-depth interview analysis yielded the following components: cooperative learning, experience in information environment, time pressure, exposure to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motivation, relationship with school teachers, delayed gratification, and prior knowledge.

keywords
학교도서관, 프로젝트학습, 자기조절학습, 정보문해, 정보활용능력, 사서교사, School Library, Project Learning, Self-Regulated Learning, Information Literacy, Information Literacy Skill, Teacher Librarian

참고문헌

1.

강봉숙. 2013. 중ㆍ고등학생이 인식하는 도서관활용수업 편익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4), 169-186.

2.

권선영. 2004. 대학에서의 웹기반 정보소양 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3.

김성환. 2007. 정보문해교육이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4.

김세아. 2008. 정보활용교육의 루브릭 평가가 이용자의 정보활용행태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5.

김영상. 1995. 자기조정학습 이론과 관련변인. 교육심리연구, 9(1), 33-56.

6.

김종순. 1995. 학습전략과 상위인지와의 관계 분석 연구. 교육학 연구, 33(3), 85-106.

7.

김태훈. 2010.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일반대학원문헌정보학과.

8.

김현심. 2009. 자기조절학습의 학년간 차이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일반대학원 교육학과.

9.

남궁정아. 2010. 수업연계 정보활용능력교육을 위한 온라인 튜토리얼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0.

마경은. 2010.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이 초등학생의 정보활용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11.

박수희, 최성우. 2006. 대학생을 위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2), 357-387.

12.

박연정. 2002.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따른 과제중심 학습방법이 웹을 활용한 정보탐색 결과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공학과.

13.

배경재. 2009. 정보문제 해결능력 형성의 사회심리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83-99.

14.

백승희. 2002. 동기설계 수업모형의 적용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15.

안미경. 2009. 초등과학에서 자기조절학습 수업모형의 개발 및 적용.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과학교육학과.

16.

안혜연. 2005. 정보문해교육이 사서교육원 학생의 정보기술과 정보문제에 대한 자기효능감에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7.

양명희. 2000. 자기조절학습의 모형 탐색과 타당화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교육학과.

18.

오진아. 2004. Big Six 접근 수업 모형이 초등학교 아동의 정보 활용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19.

유소영. 2004. 정보이용능력 기준과 정보처리 학습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4), 251-269.

20.

윤상림. 2005. 정보활용능력을 위한 온라인 튜토리얼 모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1.

이병기. 2006.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25-46.

22.

이승길. 2012. 도서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학습동기와 메타인지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4), 225-248.

23.

이정미. 2013. 문헌정보학 교육에서 문제기반학습법 적용이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4), 103-124.

24.

이정연, 정동열.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4), 39-59.

25.

한희영. 2002. 프로젝트 기반학습에서 사용된 자기조절학습전략 활용양상.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공학과.

26.

Banas, J. R. 2009. Borrowing from Health Communications to Motivate Students to Learn Information Literacy Skills. Community & Junior College Libraries, 15(2), 65-82.

27.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28.

Crow, S. R., and Robins, J. 2012. Play in the Library: Primordial Learning. Teacher Librarian, 39(5), 36-43.

29.

Dervin, B., and Dewdney, P. 1986. Neutral Questioning: A New Approach to the Reference Interview. Reference Quarterly, 25(4), 506-513.

30.

Doyle, C. S. 1992. Development of a Model of Information Literacy Outcome Measures Within National Education Goals of 1990. Ph.D. diss., Northern Arizona University.

31.

Kuhl, J. 1992. A Theory of Self-regulation: Action Versus State Orientation, Self-descrimination, and Some Applications. Applied psychology, 41, 97-129.

32.

Ladell-Thomas, J. 2012. Do-It-Yourself Information Literacy: Self-Directed Learning at a Distance. Journal of Library & Information Services in Distance Learning, 6(3), 376-386.

33.

Minnaert, A., and Janssen, P. J. 1999. The Addictive Effect of Regulatory Activities on Top of Intelligence in Relation to Academic Performance in Higher Education. Learning and Instruction, 9(1), 77-91.

34.

Mira Costa High School. 2015. Tutorials and More. [online] [cited 2015. 5. 17.]<http://www.mchslibrary.org/tutorials.html>

35.

Neely, T. Y. 2000. Aspects of Information Literacy: A Sociological and Psychological Study. Ph.D. diss., University of Pittsburgh.

36.

Pintrich, P. R., and De-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40.

37.

Schuman, H., Presser, S., and Ludwig, J. 1981. Context Effects on Survey Responses to Questions about Abortion. Public Opinion Quarterly, 45(2), 216-223.

38.

Schunk, D. H. 1990. Goal Setting and Self-efficacy during Self-regulated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5, 71-86.

39.

St. Andrew's Upper School. 2015. Reaearch Assistant. [online] [cited 2015. 5. 17.]<http://library.sasaustin.org/researchAssistant.php>

40.

Struass, A., and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London: Sage.

41.

Wolf, S. 2007. Information Literacy and Self-regulation: A Convergence of Disciplines.School Library Media Research, 10, 1-16. [online] [cited 2013. 8. 7.]<http://www.ala.org/aasl/aaslpubsandjournals/slmrb/slmrcontents/volume10/wolf_informationliteracy>

42.

Wolf, S., Brush, T., and Saye, J. 2003. The Big Six Information Skills As a Metacognitive Scaffold: A Case Study. School Library Research, 6, 1-24. [online] [cited 2013. 8. 27.]<http://www.ala.org/aasl/aaslpubsandjournals/slmrb/slmrcontents/volume62003/bigsixinformation>

43.

Zimmerman, B. J. 1986. Becoming a Self-regulated Learner: Which Are the Key Subprocesses?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1, 307-313.

44.

Zimmerman, B. J., and Martinez-Pons, M. 1990. 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51-59.

한국문헌정보학회지